top of page

2020 5월 기획전

[이건영 개인전_The white shaded backyard]

  • 전시기간 2020년 5월 20일 (수) – 2020년 6월 5일 (금)

  • 참여작가 이건영

  • 개관시간 일, 월요일 휴관 / 오전 11시 – 오후 7시(화-금), 오전 11시 – 오후 6시(토)

  • 전시장소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27길 28 한영빌딩 B1

  • 관련문의 충무로갤러리 T. 02-2261-5055 / chungmurogallery@gmail.com

                www.chungmurogallery.com

 

전시소개

화창한 5월, 충무로갤러리에서는 이건영 작가의 < The white shaded backyard > 전이 열릴 예정이다. 오롯이 작가의 시선으로 재탄생한 버려진 공간에 대한 이번 전시는 어두운 그림자가 아닌 흰 그늘이라는 시적 표현으로 버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이라는 자가 재생과 그에 따르는 무한 생명력에 관한 이야기로 재해석된다. 전례 없는 바이러스의 창궐로 인해 전세계가 멈춰버린 현재의 상황에 빗대어 대재앙의 위기를 극복하고 치유하는 과정으로 긍정의 에너지를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건영

2010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사진학과 졸업

2007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과 졸업

 

The white shaded backyard

 ‘흰 그늘진 마당’에서 보여 지는 공간은 인간이 어떤 목적에 의해 사용하다 버려진 공간이다. 본래 자연이었던 이 공간은 그렇게 폐기 처분되어 이름 지을 수 없는 공간이 되었다. 이렇게 이 공간은 과거와 현재가 뒤엉키는 공간이 되었으며, 버려졌으나 본래의 자연이 다시 교접하고 생성하는 공간인 것이다.

본인은 ‘흰 그늘’이라는 시적 표현으로서 작업에 대해 함축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로 어두운 그림자가 아닌 밝은 어둠인 그늘에 ‘흰’이 붙음으로써 사진 속 공간들에 단순히 인간에 의해 버려지고 폐기처분 되어진 공간, 혹은 혼돈의 공간이 아닌 다시 소생하고 생성하는 공간임을 의미하고 있다.

둘째로 ‘마당’의 의미는 지척에 있는 빈 공간을 의미하며 동시에 탈춤에서 사용하는 한 마당, 한 마당처럼 파편화된 시간성에 대해 중첩적 의미로 마당이라는 시공간적 단어를 사용하였다.

본인은 이러한 공간을 마주하는 행위를 통해 상처 입은 자연의 얼굴들을 보여주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 폐허 위로 다시 회귀하는 자연이 함께 존재하는 이중의 공간을 보여줌으로 자연의 멈추지 않는 생명력, 즉 문명으로 아무리 상처를 받아도 다시 생명을 일깨우는 자연의 자기 순환적 생성력을 드러내는 생성의 공간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개인전

2016 <BMW Photo Space>, 靑사진 신진작가프로젝트, BMW Photo Space, 부산, 한국

2016 <십우도>, 초대전, 갤러리맘, 인천, 한국

2015 <PL.A.NET>, 창작지원전시, SPACE 22, 서울, 한국

2014 <흰 그늘진 마당>, 배다리, 인천, 한국

2014 <흰 그늘진 마당>, 송은 아트큐브, 서울, 한국

2011 <PHOTO BELT Exhibition>, Gallerie PICI, 서울, 한국

2009 <흰 그늘진 마당>,Gallery IS,서울, 한국

 

 

그룹전

2019 <PHOTOVILLE>, #43 & #44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 2

2017 <Yixian international photography festival>, photography+science, Anhui, 중국

2017 <Lishui photography festival>, expression/representation, Lishui, 중국

2017 <PHOTOVILLE>, #43 & #44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

2017 <전시를 위한 전시> 3부,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x 코로그램, 서울, 한국

2016 <Hi Light>, 기획 초대전, 갤러리 사이, 서울, 한국

2016 <전시를 위한 전시> 1부,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x 코로그램, 서울, 한국

2016 서울사진축제, <서울 속 문래,문래 속 서울-열 개의 문장으로 쓴 편지>,서울, 한국

2016 <PHOTOVILLE>, #48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

2015 < Summer Love> : 송은 아트큐브 그룹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5 <Visual point> (권용래, 이건영, 하명은 그룹전), 갤러리 모던플러스, 일산, 한국

2015 <다른관찰> (민성식,사윤택,이건영그룹전), 갤러리 모던플러스, 일산, 한국

2014 <창작의 내:일>,시도문화재단창작공간통합페스티벌, 서울시청시민청, 서울, 한국

2014 <사진의 정의>, 1839갤러리, 순천, 한국

2014 <바깥 / 풍경>, SPACE22, 서울, 한국

2013 역대 사진비평상수상자전<이어지다>, 토포하우스, 서울, 한국

2012 대구사진비엔날레, <도시의 비밀전>, 대구예술발전소, 대구, 한국

2012 동강국제사진제, 거리설치전, <여섯번째전시;영월의 재발견>, 강원도, 한국

2012 <사진비평상 수상전>, 갤러리이앙, 서울 /아르토갤러리, 대구 한국

2010 <Endless Challenge> Young Artist Exhibition, GaGa Gallery, 서울, 한국

2010 <Zam>, 장흥아트센터, 경기도, 한국

2008 <Post & Photo The 6th>, 토포하우스, 서울, 한국

2007 <Post & Photo The 5th>, 토포하우스, 서울,한국

 

수상

2016 BMW Photo Space, 靑사진 신진작가프로젝트 작가선정, 한국

2014 한국사진학회 우수포트폴리오 선정, 한국

2013 송은아트큐브 전시지원 작가선정, 송은문화재단, 한국

2012 제 13 회 사진 비평상 작가선정, 포토스페이스, 한국

2011 PHOTO BELT 작가선정, 한국판화사진진흥협회,한국 3

 

수혜

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 지원 사업, 공모 선정, 한국

 

레지던시

2014 1839 사진창작 순천 레지던스 입주작가, 순천, 한국

 

소장

고은사진미술관외 개인소장 다수

bottom of page